최종편집 : 2024-05-20 | 오후 06:25:28

 
검색
정치/지방자치사회/경제교육/문화농업/환경기관 동정오피니언기획/특집지방의회

전체기사

사건사고

사회

복지

경제

의료/보건

과학/기술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갤러리

뉴스 > 사회/경제 > 복지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전국 장애학생들이 희망의 도시 대구로 모인다!

9.9∼10, 호텔인터불고에서 전국 장애학생 정보화 대축제 개최

2008년 09월 05일 [경북제일신문]

 

대구시는 9월 9일부터 9월 10일까지 이틀간 호텔인터불고(대구 수성구 만촌동 소재)에서 화합과 우정의 한마당 정보화 축제인「제6회 전국특수교육정보화대회 및 제4회 전국장애학생e스포츠대회」를 개최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최초로 지난 2월 13일 유치하여 열리는 이번 축제는 대구시와 교육과학기술부 국립특수교육원 및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개최한다.

2003년부터 장애학생의 정보화 능력 신장, 건전한 여가생활 개발 및 대국민 장애인식 개선을 위해 개최되어 온 이 대회에는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특수교원과 일반교원, 학부모, 일반인 등 총 6천여 명이 참여하게 된다.

9월 9일(화) 오후 1시 호텔인터불고 컨벤션홀에서 열리는 개회식에는 교육과학기술부 우형식 제1차관, 이효자 국립특수교육원장, 최규남 한국게임산업진흥원장을 비롯하여 김범일 대구시장, 최문찬 대구시의회의장, 신상철 대구시교육감 등이 참석하여 학생들과 교사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 대회는 전국 장애학생들의 정보화 역량을 펼치는 전국 특수학교학생정보경진대회를 비롯하여 전국장애학생e스포츠대회, 전국특수교육정보화세미나, 고위관리자 초청 장애이해 워크숍, 특수교육박람회 및 문화행사 등 다양한 경기와 행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장애학생들의 정보활용 능력을 업그레이드시켜 비장애학생들과 정보화(IT) 수준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전국장애학생e스포츠대회에서 부모와 함께 하는 카트라이더 종목 신설, 비장애학생과 한 팀을 이루어 진행되는 카트라이더 종목의 운영은 장애학생의 부모참여 기회 제공 및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활성화에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국 특수교육박람회에서는 장애를 보완하고 수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보조공학기기 및 특수교육 소프트웨어를 전시하여 미래의 특수교육 현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행사가 될 것이다.

그리고 시각장애체험을 비롯하여, 지체장애체험, 정보접근체험 등의 장애체험대회는 일반국민의 장애인식 개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함께 진행되는 고위관리자 초청 장애이해 워크숍에서는 장애인식 개선에 관한 우리 사회 지도층의 책임과 역할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가수 김장훈과 클론, 부가킹즈, 자두 등이 출연하는 특집 축하공연을 비롯하여 연예인 게임단 초청 게임대회, 해외장애학생 초청 게임대회, 프로게임단 팬사인회 등 7여종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함께 열어 한껏 고조시키고, 격조 높은 문화도시에 걸맞게 시민들에게 문화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번 대회 개최로 각 시․도 참가 임원․선수단 호텔인터불고 숙박(264실 1,000여명), 관광, 체재비 등 약 30억 원 정도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번 대회를 통해서 대구가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개최도시임을 다시 한번 전국에 홍보하는 한편, 가수 김장훈과 클론, 부가킹즈, 자두 등이 출연하는 특집 축하공연 등 7여종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시민들의 문화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아울러 그 동안 추진해온 장애관련 각종 행사 유치‧개최 등으로 지역 장애인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주고 부각된 대구시의 복지도시 메카로서「무장애 도시 만들기」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구시는 이번 대회를 계기로 2012 ERA 세계장애대회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세계장애대회를 유치할 경우 모두 90개 나라에서 2천여 명이 대구를 찾아 장애관련 국제기구 총회, 장애인 10년 평가, 세미나, 전시회 등을 개최하게 된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가장 먼저 김범일 시장이 대회유치 조직위원장(이상철․한국장애인재활협회 회장, 전 정보통신부 장관)에게 강력한 유치의사를 표명하였고, 대구대학교 직업재활학과 나운환 교수와 함께 조직위원회를 찾아 위원들을 설득하는 등 유치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현재 서울과 부산, 제주, 일산 등이 유치전에 뛰어든 상태로 개최 도시는 오는 11월초에 결정될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 대회를 반드시 유치하여 대구가 세계 속에 우뚝 서는 도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복지도시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나가기로 하였다.

- 또 이를 통해 대구를 실버재활기기 중심산업도시로 재육성하는 한편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지정에도 촉매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경북제일신문 기자  
“밝은 생각 / 좋은 소식”
- Copyrights ⓒ경북제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북제일신문 기사목록  |  기사제공 : 경북제일신문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청송군, 6월부터 주4.5일제

구미시, 첨단산업 차세대 엔지니

영천시, 배우 정호빈 홍보대사

예천군, 전국기초단체장 공약이행

영주시, 하반기 공공일자리사업

안동시, 건강도시 조성사업 학술

청송군,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영양군, 공습대비 민방위 대피훈

안동시, 내년도 국·도비 확보

고기동 행안부 차관, 영양군 지

전국지역신문협회 회원사

회사소개 - 인사말 - 연혁 - 조직도 - 임직원 - 편집위원회 - 운영위원회 - 자문위원회 - 광고비 안내 - 광고구독문의 - 후원하기 - 청소년보호정책

주소 : 대구시 달서구 감삼남1길 81. 3층 / 발행인·편집인: 정승민 / 제보광고문의 : 050-2337-8243 | 팩스 : 053-568-8889 / 메일: gbjnews@naver.com
제호: 경북제일신문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대구 아00021 (등록일자:2008년6월26일) / 후원 : 농협 : 351-1133-3580-53 예금주 : 경북제일신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현우
Copyright ⓒ 경북제일신문. All Rights Reserved. 원격